아무리 하찮은 일이라도 매일매일 계속 하고 있으면, 거기에 뭔가 관조와 같은 것이 우러난다는 말이라고 생각된다.


나 자신만의 침묵의 시간을 확보한다는 것은, 나의 정신 위생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 작업이었다.




계속 달려야 할 이유는 아주 조금밖에 없지만 달리는 것을 그만둘 이유라면 대형 트럭 가득히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가능한 것은 그 '아주 적은 이유'를 하나하나 소중하게 단련하는 일 뿐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부지런히 빈틈없이 단련하는 것.






인생에는 아무래도 우선순위라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과 에너지를 어떻게 배분해가야 할 것인가 하는 순번을 매기는 것이다. 어느 나이까지 그와 같은 시스템을 자기 안에 확실하게 확립해 놓지 않으면 인생은 초점을 잃고 뒤죽박죽되어 버린다.





계속하는 것- 리듬을 단절하지 않는 것. 장기적인 작업을 하는 데에는 그것이 중요하다. 일단 리듬이 설정되어지기만 하면, 그 뒤는 어떻게든 풀려 나간다.






진정으로 가치가 있는 것은 때때로 효율이 나쁜 행위를 통해서만이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비록 공허한 행위가 있었다고 해도, 그것은 결코 어리석은 행위는 아닐 것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실감으로써, 그리고 경험칙으로써






나는 쓰면서 사물을 생각한다. 생각한 것을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고, 문장을 지어 나가면서 사물을 생각한다. 쓴다고 하는 작업을 통해서 사고를 형성해간다. 다시 고쳐 씀으로써 사색을 깊게 해나간다.





"Pain is inevitable. Suffering is optional."
아픔은 피할 수 없지만 고통은 선택이다.






 

'4'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함 구간  (0) 2022.09.23
천국은 없다  (0) 2022.09.18
스스로를 갉아먹는 습관  (0) 2022.09.16
기준  (0) 2022.09.16
‘헤결’ 정서경 작가, “‘작은 아씨들’에 굵으면서도 섬세한 이야길 담고 싶다”  (0) 2022.09.15

+ Recent posts